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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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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료문화경영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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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 소개
교과목 소개
- 와인학 개론(Introduction to Wine Oecology)
- 전반적인 와인입문으로 와인의 역사와 문화, 포도나무 재배 방법, 토양, 국제적인 포도의 종류와 국가별 특성 포도, 와인별 양조방법, 와인의 종류, 와인 서비스 방법, 신세계 와인, 구세계 와인, 아시아 와인, 떼루아, 오크통, 코르크, 와인 테이스팅, 와인의 보관, 와인과 음식 등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여 와인에 대한 연구의 기초를 체계화 한다.
- 와인 테이스팅학(Wine Taesting Method)
- 와인 전문가는 와인은 향과 맛을 학문적으로 이해하고, 그 지식을 갖추는 것이 기본이다. 와인 테이스팅학은 감각기관(시각, 후각, 미각 등)의 이해, 포도품종과 세계의 와인별 특성, 와인 테이스팅하는 방법, 와인 테이스팅 노트 작성법, 와인의 종류별 스타일과 품질 구별법을 등을 학습하여 와인의 맛과 향을 체계화하고 와인감별 능력을 향상시킨다.
- 와인 양조학(Wine Fermentation Practices)
- 와인을 양조할 수 있도록 양조의 원리, 와인의 양조과학(영양요소, 미생물요소, 미생물 생육조건, 당분의 농도, 와인 발효의 종류), 와인의 종류별 양조방법(화이트 와인, 레드와인, 로제와인, 스파클링, 포트와인, 스위트와인 등), 와인의 양조과정(포도의 수확시기, 포도의 파쇄,1차 발효,2차 발효, 오크통 숙성, 정제와 여과, 블렌딩, 병입), 그리고 국가별 양조방법의 특성, 전통적인 양조와 첨단 과학적인 기술양조의 비교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연구한다.
- 소믈리에 경영론(Sommelier Service Practicing)
- 소믈리에는 와인을 최종 소비자에게 소개하고 서비스하는 전문 직업이다. 소믈리에의 정의, 자격요건, 소믈리에를 위한 경영관리로 예산과 마케팅, 와인구매, 셀러 관리, 와인리스트, 와인테이스팅, 음식과 와인의 조화, 와인글라스, 디캔팅 등과 와인서비스 방법(화이트와인, 레드와인, 샴페인)을 심도 있게 연구한다.
- 와인 역사문화 특론(Wine History&Culture Seminar)
- 와인은 7000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그리스 로마시대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역사 속에서 많은 문화적인 유산을 남겼다. 와인의 고대역사(이집트, 그리스, 로마 등)와 와인의 암흑기와 부흥기, 구세계와인과 신세계 와인의 구별과 문화들을 연구한다. 또한 와인의 역사와 문화 속에서 종교적인 영향을 분석하고, 와인이 인류에게 남긴 유신에 대한 인문학적 연구를 진행한다.
- 국산 와인·전통주학(Local Wine & Traditional Liquor)
- 한국 와인과 전통주를 활성화하여 세계시장으로 활로를 개척하고 있는 시점에서 한국의 소믈리에는 세계의 와인뿐만 아니라 한국의 와인, 전통주에 관한 지식과 정보를 갖추어야한다. 한국와인의 역사, 포도품종, 한국와인의 종류, 한국와인의 양조방법 그리고 전통주의 역사, 전통주의 양조방법(누룩, 효모 등), 지역별 전통주특색과 양조방법을 연구한다.
- 와인 마케팅학(The study of Wine Marketing)
- 와인은 포도의 재배, 양조, 유통을 거쳐 최종 소비자에게 판매되는 단순하면서 복잡한 학문이다. 와인마케팅의 정의, 기본 요소, 와인마케팅 이론의 발달, 와인마케팅 환경, 와인마케팅 사이클, 와인시장 세분화, 와인 포지셔닝, 마케팅 전략, 와인 가격결정, 와인리스트 작성, 와인 이벤트전략, 국가별 와인 마케팅 전략 등을 연구하여 와인시장변화에 대처하고 와인판매를 활성화하며 외식기업의 매출액과 브랜드 파워를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 믹솔로지 연구(Thr study of Mixology)
- 믹솔로지는 칵테일과 바텐딩을 기본으로 여러 종류의 새로운 재료(술이나 음료)를 섞어 만든 음료를 뜻한다. 새로운 트렌드 음료, 하드셀처(Hard Seltzer)가 바로 탄산수에 알코올과 향을 첨가한 믹솔로지이다. 기존의 전통적 칵테일 메뉴를 섭렵하고 새로운 칵테일, 믹솔로지의 세계를 연구하여 비즈니스 현장으로의 접목을 모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