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학과소개
  • 음료문화경영학과
  • 교과목 소개

교과목 소개

음료학 개론(Introduction to Beverage Technology)
전반적인 음료 즉, 물, 커피, 차에 대한 입문으로 물, 커피, 차의 역사와 문화, 음식과 물의 조화, 테이스팅 방법 등을 학습하며, 기본적인 음료이론과 실습을 통해 음료 경영을 학문으로 체계화시킨다.
국제 음료 산업론(Advanced Intentional Beverage Industry)
알코올, 비알코올 음료 산업은 세계 경제에 한 축을 차지해왔다. 특히 전통 음식문화 속에는 모두 음료가 포함되어 있다. 세계의 국가별(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스페인, 스위스, 터키, 미국, 태국, 중국, 일본 등)식문화와 전통 음식별 요리의 특색, 재료, 서양음식테이블 매너, 음식과 건강, 음료와의 조화 등에 대한 연구를 통해 국가별 전통주와 음료를 학습하여 세계음식문화를 이해하고 음료 산업에 대한 지평을 넓힌다.
음료 소비자 행동론(Consumer Behavior in Beverage Industry)
음료 소비자의 분류, 소비행동의 개념, 소비자의 성격과 유형별 특성, 구매 결정 요인, 구매 과정 단계, 소비자 행동과 심리적 결정 요인, 사회 문화적 결정 요인 등의 연구를 통해 소비자의 유형을 이해한다. 특성별 판매와 마케팅 전략방법을 활용하여 매장 매출액을 증대하고 효율적 고객 관리에 방법론을 연구한다.
식음료 경영 특론(Advanced Food&Beverage Management)
경영학의 최신 이론들을 외식 분야에 적용, 레스토랑 경영의 정적요소와 동적요소를 이해하고 연구한다. 식음료의 구매, 검수, 저장, 불출, 생산, 서비스, 판매에 대한 사이클별 경영관리, 식음료의 원가 요소인 인건비, 재료비, 일반경비의 관리, 손익분기점관리, 지배인의 리더십, 고객만족경영, 서비스 불평 해결법, 재무관리, 레스토랑경영 전략 등을 연구하여 고객 지향적이면서 이익지향적인 사업장 경영을 연구 한다.
음료 스타일링과 마케팅(Beverage Styling & Marketing)
동서양의 음식과 디자인, 그에 어울리는 식기와 테이블코디법, 엔터테이닝 연출 등에 대해 연구한다. 아울러 소비자의 감동을 유발할 수 있는 스틸 촬영, 동영상 촬영 실습 및 실무형 온라인, 오프라인 마케팅 활용전략을 연구한다.
음료 관리자 리더십 연구(The study of Beverage Manager Leadership)
호스피탈리티(hospitality) 산업의 핵심 경쟁력은 양질의 인력과 관리다. 리더(점장, 경영층), 종업원(비정규, 접점) 등 인적요소와 관련된 무엇(what)을 어떻게(how) 효율적으로 다루어야 하는지 등에 대한 솔루션을 얻기 위한 내용을 실제 서비스조직에서 이루어지는 practical한 내용으로 접근한다. 인적서비스의 효율적인 관리로 긍정적인 조직문화를 만들고 관리자의 리더십을 향상시켜 사업장을 즐거운 일터로 만드는 방법론 대해 연구한다.
워터 소믈리에 연구(The study of Menu design & management)
음료의 98%를 구성하는 것은 물이다. 물의 맛과 냄새를 전문적으로 평가하고 판별하는 물맛 감별 전문가가 ‘워터 소믈리에’다. 생수 산업과 식음료 전체를 이해하고 그 정보를 현장에 활용할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춘 전문가 양성을 위해 음료의 기본인 물에 대해 전문적인 학습과 연구를 진행한다.
메뉴 디자인 및 관리 연구(The study of Menu design & management)
메뉴디자인은 영업장의 컨셉, 공급자의 관리적, 영업적 측면, 타겟 고객의 특성, 마케팅 전략 등을 계획, 개발하여 고객에게 잘 전달 될 수 있도록 하는 일이며, 그 관리는 효율적인 마케팅이다. 음료 비즈니스의 특성에 맞는 메뉴 디자인과 관리의 성장 전략을 연구한다.
음료프랜차이즈사업 연구(The study of beverage franchise business )
음료 프랜차이즈 시스템에 대한 전반내용 내용과 프로세스의 이해를 바탕으로 국내외 음료 프랜차이즈 기업의 브랜드 현황 및 트렌드를 점검한다. 아울러 브랜드 구축 및 프랜차이즈 시스템 구축, 프랜차이즈 기업의 경영능력을 키운다.
논문연구(Thesis Research)
사회적 현상 및 원인을 과학적으로 분석하기 위하여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여 통계분석 및 처리를 실증적으로 연구할 수 있는 원리 및 절차에 대해서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