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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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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료문화경영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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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 소개
교과목 소개
- 차의 분류와 관능품평 (The classification and sensory test of tea)
- 제다방법에 따라 분류되는 녹차, 황차, 청차, 백차, 홍차 그리고 흑차의 6대 다류와 그 차를 다시 가공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재가공차들의 특성을 이해하고, 그것을 오감을 이용하여 평가하는 연습을 통해 차 품질 평가 방법과 비즈니스 현장 접목을 연구한다.
- 세계 차 문화사 (The cultural history of world tea)
- 차는 한반도에만 있는 것이 아니다. 한국, 일본 그리고 중국의 차문화사를 뛰어넘어 세계로 향한 차문화사의 선행연구를 검토하며 세계로 향하는 새로운 지평을 여는 우리나라 차문화관을 가질 수 있도록 연구한다.
- 차 치료 연구 (The study of tea therapy)
- 차의 약리적 효과와 함께 전통 차 문화가 담고 있는 문화적 성과를 치료에 접목하는 연구이다. 외국인의 탬플 스테이, 유아ㆍ청소년의 정서 순화, 성인의 취미생활, 노인층을 대상으로 하는 치매 예방 등 세대별 차치유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현장에 접목한다.
- 차 고전 연구 (The research in the classics of tea)
- 한국 차문화의 중흥조인 초의선사의 차에 관련된 저술 <동다송>, <다신전>과 다시, 그의 교류와 관련된 문헌을 중심으로 육우의 <다경>과 휘종의 <대관다론> 허차서의 <다소>등 차의 대표적 고전을 연구하여 시대별로 관통하고 있는 차정신과 차문화의 흐름을 연구한다.
- 차·향문화 컨텐츠 개발(Development of the contents of tea & incense culture)
- 차는 산업이자 종합 예술문화이다. 특히 향명(香茗)이란 명칭으로 차와 짝을 이루며 발전해온 전통 향 문화의 개발을 통해 한국 전통문화의 새로운 면모를 찾는다. 아울러 이와 관련된 문학, 음악, 연극, 조경, 건축, 미술 등 다양한 관점에서 차 문화 콘텐츠가 지닌 가능성의 개발과 적용에 대해 연구한다.
- 한방차 연구(The study of oriental herbal tea)
- 차는 본래 기호음료가 아닌 해독 약재에서 출발하였다. <본초학>과 함께 축적된 기능성 한약, 탕재의 연구를 통해 차의 영역을 확장하고, 전통 지식을 기반으로 역사 속 선인의 음료를 재현하며, 현대인에게 맞는 새로운 전통 건강음료를 개발한다.
- 찻자리 스타일링 연구(The study of herbal beverage)
- 전통음료에도 지속적으로 활용되어왔지만, 항균, 항산화 등의 기능성 성분 함유로 향장품, 의약품 제조에도 널리 활용되는 허브식물은 웰빙을 지향하는 현대인의 음료 소재로 매우 유용하다. 6차 산업화를 위한 허브의 재배, 제품화를 위한 추출 및 기능성 허브음료의 메뉴개발, 사업화 모델을 검토하고 연구한다.
- 허브 식물 음료 연구(The study of herbal beverage)
- 전통음료에도 지속적으로 활용되어왔지만, 항균, 항산화 등의 기능성 성분 함유로 향장품, 의약품 제조에도 널리 활용되는 허브식물은 웰빙을 지향하는 현대인의 음료 소재로 매우 유용하다. 6차 산업화를 위한 허브의 재배, 제품화를 위한 추출 및 기능성 허브음료의 메뉴개발, 사업화 모델을 검토하고 연구한다.
- 차 음료 경영 연구(The study of tea beverage management)
- 차(茶)는 음료이다. 목테일(Mocktail), 스트레이트 티와 RTD를 포함하는 모든 음료의 신 메뉴 개발과 산업화를 모색한다. 또 차 음료를 비즈니스 현장에 접목시킬 수 있는 체계적이며 학술적인 경영 기법을 연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