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학과소개
  • 패션산업학과
  • 교과목 소개

교과목 소개

리테일링(Retailing)
패션제품의 유통경로를 이해하고 최근의 국내 · 외의 유통환경의 변화와 새로운 리테일링 시스템 및 운영관리에 대해 심층적으로 연구한다.
패션 비지니스의 이해 (Understanding Fashion Business)
글로벌 패션산업의 실질적인 이해를 통해 다양한 실무 업무를 실행한다. 국내외 이슈를 통해 산업발전 모델을 연구한다.
패션 비지니스의 이해 (Understanding Fashion Business)
글로벌 패션산업의 실질적인 이해를 통해 다양한 실무 업무를 실행한다. 국내외 이슈를 통해 산업발전 모델을 연구한다.
패션경영 사례연구 (Fashion Management Case Study)
ESG측면에서 변화를 반영한 패션 글로벌 기업의 실천 사례를 분석하여 패션기업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사회문제의 대응, 친환경 컬렉션, 사회적 실천 마케팅의 기업 경쟁요인을 분석한다.
패션디자이너와 브랜드 연구 (Study & Fashion Designer & Brand)
패션디자이너들과 패션전문 브랜드들의 시장 선도 제품세계 고찰을 통해 디자인을 조형적으로 분석, 연구하며, 조형과 실용의 두 가지 양상을 조화시킨 총체적인 연구 분석능력을 기른다.
패션디자인리서치 방법론 (Studies in Fashion Design Research)
국내외 디자인트랜드 조사를 통해 트랜드에 맞는 디자인 개발을 위한 연구한다.
패션마케팅 프로젝트 (Fashion Marketing Project)
패션 마케팅의 기술과 전략을 활용하여 패션제품 생산, 유통업체 및 기타 패션 관련 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프로젝트를 수립한다.
패션마켓 리서치 (Fashion Market Research)
패션마켓을 이해하기 위한 패션산업과 패션마켓의 기본 이론과 핵심개념, 분석등을 연구한다. 다양한 브랜드 사례를 통한 패션 마켓리서치와 복종별 마켓분석을 통해 패션산업에서의 실무 프로세스를 이해한다.
패션브랜드&디자인 리서치 (Fashion Brand & Design Research)
패션에 관련된 다양한 브랜드와 시즌 디자인 등을 분석, 연구하여 패션 아이디어의 원천이 되고 있는 특정주제를 선정, 연구와 분석 방법을 통하여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분석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패션브랜드연구 및 기획 (Research & Planning on Fashion Brands)
패션의 경향을 예측하기 위한 정보의 수집과 분석을 포함하여 목표시장에 맞는 디자인 컨셉과 물량을 결정하여 소비자들에게 제시하는 상품 기획 과정을 다룬다.
패션산업 특론 (Special Topics in Fashion Industry)
패션산업의 최신 정보를 통해 패션산업의 경쟁력 우위전략 모색과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한다.
패션산업필드트립 (Fashion Industry Field Trip)
패션산업 전반의 테마와 이슈, 현상들을 주제로 분석하고 디자인의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가치에 대한 주제에 관하여 자료를 조사, 연구 분석한다.
패션상품광고론 (Fashion Product AD Theory)
광고의 소비자 심리와 광고기법의 기초 이론을 습득하고 패션상품광고의 성공사례에 대해 분석한다.
패션용어와 저널리즘 (Fashion Terms & Journalism)
산업으로서의 패션이 탄생하기까지 전 과정에 끊임없는 영향력을 행사하는 매스미디어의 모습을 통해 국내 패션 매체의 변화 및 발전 과정을 학습한다.
패션정보 분석 (Fashion Information Analysis)
컬렉션 정보, 소비자정보, 시장과 소비자 정보등을 분석하여 이미지맵 구성과 디자인기획을 통해 패션정보 기획의 역량을 키운다.
현대 소비사회의 이해 (Modern Consumer Society)
현대 소비사회에 대한 이론과 주장을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현대 사회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소비현상 및 소비트렌드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목표로 한다.
현대패션 연구 (Modern Fashion Research)
역동적인 현대 사회의 맥락 속에서 다양한 패션 행동 즉, 패션과 정체성, 페미니즘, 국내외 하위문화 경향 패션 등을 연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