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과목 소개
- 리테일링(Retailing)
- 패션제품의 유통경로를 이해하고 최근의 국내 · 외의 유통환경의 변화와 새로운 리테일링 시스템 및 운영관리에 대해 심층적으로 연구한다.
- 패션 비지니스의 이해 (Understanding Fashion Business)
- 글로벌 패션산업의 실질적인 이해를 통해 다양한 실무 업무를 실행한다. 국내외 이슈를 통해 산업발전 모델을 연구한다.
- 패션 비지니스의 이해 (Understanding Fashion Business)
- 글로벌 패션산업의 실질적인 이해를 통해 다양한 실무 업무를 실행한다. 국내외 이슈를 통해 산업발전 모델을 연구한다.
- 패션경영 사례연구 (Fashion Management Case Study)
- ESG측면에서 변화를 반영한 패션 글로벌 기업의 실천 사례를 분석하여 패션기업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사회문제의 대응, 친환경 컬렉션, 사회적 실천 마케팅의 기업 경쟁요인을 분석한다.
- 패션디자이너와 브랜드 연구 (Study & Fashion Designer & Brand)
- 패션디자이너들과 패션전문 브랜드들의 시장 선도 제품세계 고찰을 통해 디자인을 조형적으로 분석, 연구하며, 조형과 실용의 두 가지 양상을 조화시킨 총체적인 연구 분석능력을 기른다.
- 패션디자인리서치 방법론 (Studies in Fashion Design Research)
- 국내외 디자인트랜드 조사를 통해 트랜드에 맞는 디자인 개발을 위한 연구한다.
- 패션마케팅 프로젝트 (Fashion Marketing Project)
- 패션 마케팅의 기술과 전략을 활용하여 패션제품 생산, 유통업체 및 기타 패션 관련 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프로젝트를 수립한다.
- 패션마켓 리서치 (Fashion Market Research)
- 패션마켓을 이해하기 위한 패션산업과 패션마켓의 기본 이론과 핵심개념, 분석등을 연구한다. 다양한 브랜드 사례를 통한 패션 마켓리서치와 복종별 마켓분석을 통해 패션산업에서의 실무 프로세스를 이해한다.
- 패션브랜드&디자인 리서치 (Fashion Brand & Design Research)
- 패션에 관련된 다양한 브랜드와 시즌 디자인 등을 분석, 연구하여 패션 아이디어의 원천이 되고 있는 특정주제를 선정, 연구와 분석 방법을 통하여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분석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패션브랜드연구 및 기획 (Research & Planning on Fashion Brands)
- 패션의 경향을 예측하기 위한 정보의 수집과 분석을 포함하여 목표시장에 맞는 디자인 컨셉과 물량을 결정하여 소비자들에게 제시하는 상품 기획 과정을 다룬다.
- 패션산업 특론 (Special Topics in Fashion Industry)
- 패션산업의 최신 정보를 통해 패션산업의 경쟁력 우위전략 모색과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한다.
- 패션산업필드트립 (Fashion Industry Field Trip)
- 패션산업 전반의 테마와 이슈, 현상들을 주제로 분석하고 디자인의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가치에 대한 주제에 관하여 자료를 조사, 연구 분석한다.
- 패션상품광고론 (Fashion Product AD Theory)
- 광고의 소비자 심리와 광고기법의 기초 이론을 습득하고 패션상품광고의 성공사례에 대해 분석한다.
- 패션용어와 저널리즘 (Fashion Terms & Journalism)
- 산업으로서의 패션이 탄생하기까지 전 과정에 끊임없는 영향력을 행사하는 매스미디어의 모습을 통해 국내 패션 매체의 변화 및 발전 과정을 학습한다.
- 패션정보 분석 (Fashion Information Analysis)
- 컬렉션 정보, 소비자정보, 시장과 소비자 정보등을 분석하여 이미지맵 구성과 디자인기획을 통해 패션정보 기획의 역량을 키운다.
- 현대 소비사회의 이해 (Modern Consumer Society)
- 현대 소비사회에 대한 이론과 주장을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현대 사회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소비현상 및 소비트렌드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목표로 한다.
- 현대패션 연구 (Modern Fashion Research)
- 역동적인 현대 사회의 맥락 속에서 다양한 패션 행동 즉, 패션과 정체성, 페미니즘, 국내외 하위문화 경향 패션 등을 연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