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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 소개

디지털패션디자인연구(Studies in Digital Fashion Design)
디지털화하고 있는 패션산업의 전과정을 살펴보고, 이 가운데 패션디자인을 디지털 기기를 통해 진행한다.
색채와문화 연구(Studies in Color and Culture)
색채의 문화적 의미를 연구하고, 색채를 통해 복식 문화의 변화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색채와이미지(Fashion and Image)
색채, 이미지에 대한 문헌연구와 패션디자인에서의 색채, 이미지의 활용예를 분석한다. 이를 통합하여 패션디자인에서 색채와 이미지를 창조적으로 적용해 본다.
지속가능패션디자인연구(Studies in Sustainable Fashion Design)
지속가능한 디자인의 개념을 문헌적으로 고찰하고, 실제 디자인 사례를 중심으로 탐구한다.
패션과미디어(Fashion and Media)
현대 미디어의 특성들에 대해 알아보고, 패션에서 활용되는 미디어의 변천 연구를 통해 패션 미디어의 특징을 고찰한다. 또한 대표적인 패션 미디어 사례를 분석해 봄으로써 패션 미디어 활용에 관한 비평적 시각을 배양한다.
패션과영화(Fashion and Cinema)
영화에 나타난 패션에 대해 분석하고, 이를 통해 시대적 미와 패션의 관계에 대해 이해한다. 또한 패션의 한 분야로서 영화의상에 대해서 총체적 시각을 갖는다.
패션과예술(Fashion and Art)
고대부터 현대까지의 예술과 복식의 관계에 대해 알아본다. 각 시대의 예술양식과 복식양식, 문화적 특징에 대해 살펴보고, 예술과 복식이 시대문화적 특징을 공유함을 이해한다.
패션과조형(Fashion and Formation)
디자인 요소인 형태를 중심으로 패션을 분석한다. 패션 형태를 문화적, 미적 관점에서 해석하여, 패션 조형을 구현함에 있어서 이론적 근거를 마련한다.
패션디자인방법론(Theory of Fashion Design Methods)
2패션디자인과정에 대한 이론적 연구를 폭넓게 진행하고, 디자인과 제작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창조적인 패션디자인을 위해서 아이디어 발상과 전개 능력, 이를 실현하는 능력을 훈련한다.
패션디자인비교분석연구(Studies in Comparative Analysis for Fashion Design)
디자인의 문화적 의미, 디자인 원리와 요소 등을 아울러 패션디자인을 비교, 분석한다. 이를 통하여 패션디자인에 대한 비평 능력을 키운다.
패션디자인컬렉션연구(Studies in Fashion Design Collection)
패션디자인에서 컬렉션의 의미에 대해 실제 예를 중심으로 살펴보고, 패션디자인컬렉션을 구성한다.
패션디자인특론(Special Topics in Fashion Design)
20세기 사회문화 변화, 20세기 패션의 역사 등 다양한 주제를 통해 패션디자인에 대해 분석하고 논의한다.
패션디자인프로세스(Fashion Design Process)
패션디자인의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는 다양한 조형, 색채, 재료에 대한 고찰과 패션디자인과의 상관성을 연구한다. 이를 패션디자인에 적용하여, 디자인 아이디어와 발상, 전개, 디자인 과정을 진행한다.
패션미학특론(Special Topics in Fashion Aesthetics)
다양한 철학적 관점에서 패션의 의미를 추론함으로써, 패션의 본질을 탐구한다.
(Fashion Styling for Broadcasting)
다양한 매체에 나타나는 패션 스타일링을 분석하고 새로운 스타일링을 제안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패션산업과ICT융합(Fashion Industry and ICT)
4차산업혁명,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함께 미래패션산업의 변화에 대해 학문적 접근을 통해 심도깊게 논의한다.
패션산학프로젝트(Industry-Academy Project in Fashion)
산업체와의 협력을 통해 패션 프로젝트를 실시한다.
패션색채계획(Fashion Color Planning)
색채에 대해 이론적으로 연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적인 패션 디자인에 적용, 분석한다. 더 나아가 패션제품의 색채 계획 능력을 개발한다.
패션스튜디오 I(Fashion Studio I)
패션디자인에 대한 이론적 연구를 실제 디자인에 적용한다.
패션스튜디오 II(Fashion Studio II)
패션디자인에 대한 이론적 연구를 실제 디자인에 적용한다.
패션악세서리디자인연구(Studies in Fashion Accessory Design)
패션액세서리에 관한 역사적 연구, 품목별 연구를 통해 다각도로 탐색한다.
패션이미지메이킹(Fashion Image Making)
패션이미지의 의미, 패션이미지의 분석과 메이킹을 진행한다.
패션이미지분석론(Fashion Image Anaylsis )
패션이미지를 분석하는 데 배경이 될 이론적 연구를 토대로, 이미지 분석을 시행한다.
패션전시기획 (Fashion Exhibition Planning)
패션 전시의 실제 사례를 연구하고, 패션 전시의 특징을 이해함으로서 패션 전시를 기획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패션정보기획특론(Special Topics in Fashion Information Planning)
패션정보산업의 세계적인 현황과 변화추이에 대해 알아보고, 패션정보기획을 진행한다.
패션코디네이션연구(Studies in Fashion Coordination)
창조의 영역으로서 패션코디네이션에 대해 연구하고 고찰한다.
패션트렌드세미나(Seminat in Fashion Trend)
패션트렌드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논의와 토의를 통해 공유하고 학습한다.
현대디자인론(Theory of Modern Design)
현대디자인의 역사에 대해 학습하고, 시대를 대표하는 디자인제품에 대해 분석한다.
현대문화상품개발(Development of Contemporary Cultural Product)
문화산업의 일부로서 패션에 대해 문헌연구, 사례연구를 실시하고, 패션상품을 문화상품으로 개발해본다.
현대패션디자이너(Modern Fashion Designers)
패션디자이너 등장 이후의 패션의 역사와 패션디자이너의 역할에 대해 고찰한다.